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쌩초보를 위한 동영상: 교량건설방법- FCM, PSM, ILM, MSS공법건설안전산업기사(작업형) 2024. 10. 4. 14:33
출처: 구민사 건설안전산업기사 파이널 스마트북 작업형 & 유튜브 동영상
백 번 듣는 것보다 한 번 보는게 낫다고...
실제로 다리를 어떻게 만드는지 보는게 나을 것 같아 찾아봤다.
FCM (Free Cantilevering Method) 공법
:교각으로부터 양쪽으로 3~5m씩의 현장타설 세그먼트를 점진적으로 시공해 나가는 방식으로 거푸집 이동과 큰크리트 타설을 위하여 Form-traveller를 사용한다.
특징:
반복 공정으로 적은 인력으로 시공이 가능하다.
반복 공정으로 시공 속도가 빠르다.
각 단계마다 오차의 수정이 가능하여 시공정밀도가 높다.
깊은 계곡, 유량 많은 하천의 장대교량(긴다리)에 유리하다.
PSM (Precast Segment Method) 공법
:상부 구조물을 세그먼트 단위로 현장에서 제작하여 현장 조립하는 공법(일정한 길이의 세그먼트를 별도의 제작장에서 제작 운반하여 인양기계를 이용하여 가설한 후 세그먼트를 연결하여 상부구조를 가설하는 공법)
특징:
공장화, 기계화 시공으로 공사기간 단축이 가능하다.
공장화, 기계화 시공으로 콘크리트의 품질관리가 용이하다.
기계화로 인력 투입이 적다.
Segment 제작 및 보관을 위한 넓은 장소가 필요하다.
Segment의 운반, 가설을 위하여 대형 장비가 필요하다.
ILM (Incremental Launching Method) 공법
:주형 제작장에서 세그먼트를 제작하여 압출장치에 의해 거더를 밀어내어 교량을 건설하는 방법
MSS (Movable Scaffolding System) 이동식 비계 공법
교량의 상부구조물(세그먼트segment)를 시공할 때 기계화된 거푸집이 부착된 특수한 이동식 비계를 사용, 현장에서 콘크리트를 타설하여 한 경간단위로 시공을 진행하는 공법이다. 출처: 위키백과
특징:
기계화 시공으로 급속시공 가능
반복공정으로 적은 인력으로 시공 가능
동바리의 하부 지형조건과 무관(하천 도로 및 계곡 등의 시공 가능)
https://spacedesign.tistory.com/119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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